NEWS

스크린샷 2024 11 15 오전 11.46.28

의료기기 표면 코팅 기술 기업 링크솔루텍(대표 서정목)이 의료 현장의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코팅 기술 특허 2건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이물질 부착 방지를 위한 의료용 체내 삽입물 코팅용 조성물’과 ‘이물질 부착 방지를 위한 봉합사 코팅용 조성물’이다.

혈액부터 박테리아까지 이물질 부착 원천 차단하는 혁신 기술

이번에 개발된 코팅 기술의 핵심은 혈액, 수분, 점액, 박테리아까지 모든 이물질의 부착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특수 조성물이다. 이연택 CTO는 “의료용 체내 삽입물과 봉합사는 인체 내에서 혈액, 점액, 박테리아, 세포, 석회질 등 다양한 이물질과 접촉하게 되는데, 이러한 이물질들의 부착은 감염과 염증, 혈전 형성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며 “이번 특허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의료기기에 적용 가능한 범용성

체내 삽입물용 코팅 기술은 식도, 혈관, 담도, 담낭, 췌장, 자궁, 요도, 요관 등 다양한 스텐트는 물론, 배액 카테터, 주입 카테터, 비경구 카테터, 비뇨기과 카테터 등 광범위한 의료기기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봉합사용 코팅 기술은 치과/안과용, 미세봉합사 등 다양한 종류의 봉합사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기술은 기존 코팅 기술과 달리 코팅된 의료기기 위에 윤활제를 추가로 코팅할 수 있어, 의료기기의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 현장의 안전성과 정확성 향상 기대

서정목 대표는 “이번 특허 기술을 통해 의료기기 관련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특히 감염과 염증, 혈전 형성 등의 위험을 최소화함으로써 수술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특허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제품화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링크솔루텍은 연세대학교 바이오 계면 및 센서시스템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기업으로, 의료기기 코팅 기술을 통해 의료 현장의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NOTICE

의료기기 표면 코팅 기술 기업 링크솔루텍(대표 서정목)이 최근 ‘내시경 코팅제’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특허의 공식 명칭은 ‘내시경 보호를 위한 코팅용 조성물’이다. 이 코팅용 조성물은 내시경에 적용 시 혈액과 같은 생체 물질 부착, 김서림 등을 방지한다. 내시경의 렌즈, 캡 등 선단부 표면에 코팅이나 필름 형태로 내시경을 보호할 수 있다.

내시경은 카메라와 함께 사용되는 의료 장비로,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수술 중이나 수술 전·후에 환자 내부를 관찰하고 진단하는 데 활용된다. 회사 측은 “내시경 시야 확보는 수술의 성공과 직결되기에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현재는 의사가 직접 렌즈를 세척하거나 짧은 주기로 김서림 방지제를 도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수술 시간이 20% 정도 늘어나 의료진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내시경 재삽입 과정에서 환자 감염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정목 링크솔루텍 대표는 “이번 특허 기술은 혈액, 수분, 점액, 박테리아의 부착을 원천적으로 막는 특수 코팅 기술”이라며 “내시경 캡이나 선단부에 코팅층을 형성해 선명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소화기 내시경, 복강경, 기관지경, 수술 로봇 등 다양한 내시경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링크솔루텍은 연세대학교 바이오 계면 및 센서시스템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기업이다. 수술 중 감염, 염증, 혈전 형성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의료 코팅 기술 ‘링크 코팅'(Lynk Coating)을 개발했다. 이 기술로 내시경 수술 시 시야 확보를 돕는 내시경 캡, 석회화를 억제하는 요관 스텐트 등 혁신 의료기기를 선보이고 있다.

NEWS
1726123601.150029IMG 1806

의료기기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링크솔루텍의 서정목 대표가 2024 연세대 실험실 창업 컨퍼런스 연사로 초청받아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 서정목 대표는 전기전자공학과 교수로서 기술창업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연세대 바이오 계면 및 센서 시스템 연구실을 이끄는 서 대표는 감염·염증·혈전 형성을 원천 억제하는 코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서 대표는 “핵심 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선명한 수술 시야를 제공하는 내시경 캡’, ‘석회화를 억제하는 요관 스텐트’ 등 혁신적인 의료기기를 선보이며 사업을 키워나가고 있다”며 생생한 사례를 공유했다.

1726125664.250121IMG 1810

이어지는 ‘실험실 창업 토크콘서트’에서는 연세대 창업지원단과 함께 패널 토크를 진행하였다. 서 대표는 실험실 창업 생태계의 발전 방향과 도전 과제를 공유하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NOTICE
99540 51296 1710

의료기기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링크솔루텍이 ‘ISO 13485’ 인증으로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

링크솔루텍은 기타비흡수성봉합사 및 내시경용 연결기의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에 대한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CES 2024서 혁신상을 수상한 ‘내시경 캡’과 희소 의료기기로 지정되어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안검하수용 비흡수성 봉합사’ 등을 국제 표준에 맞춰 생산하는 시설을 갖췄다는 의미이다.

ISO 13485는 의료기기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의료기기 개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국제적인 요건을 만족하는 경영 시스템과 품질관리 시스템을 보유했는지 판명하는 기준이다. 품질 기준이 높은 유럽과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획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있어 해당 인증을 받은 기업은 전 세계 주요국에 의료기기를 수출할 수 있는 자격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한편, 링크솔루텍은 연세대학교 바이오 계면 및 센서시스템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기업으로 수술 중 감염과 염증, 혈전 형성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의료 코팅 기술 ‘링크 코팅(Lynk Coating)’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활용해 내시경 수술 시 선명한 시야 확보를 돕는 내시경 캡, 석회화를 억제하는 요관 스텐트 등 혁신 의료기기를 선보이고 있다.

NOTICE
스크린샷 2024 06 20 오후 5.01.37

6월 20일부터 2일간 연세의료원과 연세대 공과대학의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고 연구자들의 기술사업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워크숍이 영종도 네스트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연세의료원 교수와 연세대 공과대학 교수 35명이 참석하였으며, 연구 성과를 사업화로 연계한 사례를 나누고 상호간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로 꾸려졌다.

링크솔루텍 서정목 대표(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부착 방지를 통한 혁신 의료기기 개발’을 주제로 의료기기 표면 나노 코팅 기술을 소개했다. 서 대표가 개발한 링크 코팅(Lynk Coating)은 혈액, 점액, 박테리아 등의 생체물질 부착을 방지하는 특허받은 코팅 기술이다. 기존 기술과 달리 유리, 폴리머,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에 적용이 가능하며, 의료기기 같은 복잡한 구조에도 안정적인 코팅이 가능하여 산‧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링크솔루텍은 이러한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내시경 수술 시 시야 확보를 돕는 일회용 캡 C.E.V.(Clear Endo Vision)를 출시했으며, 가피 형성을 방지하는 요관 스텐트, 희소 의료기기로 지정된 비흡수성 봉합사 등을 개발 중에 있다.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