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링크솔루텍, 의료 현장 니즈 반영한 ‘내시경 코팅제’ 특허 등록

NOTICE
LYNK SOLUTEC CI 1

의료기기 표면 코팅 기술을 선도하는 링크솔루텍이 내시경 코팅제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링크솔루텍은 연이어 의료기기 코팅 분야 특허 등록에 성공하며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공식 특허 명칭은 ‘내시경 보호를 위한 코팅용 조성물’이다. 코팅용 조성물이 내시경에 적용될 경우 김서림 방지 및 혈액과 같은 생체 물질의 부착을 방지하며, 내시경의 렌즈, 캡 등의 선단부 표면에 코팅, 필름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내시경을 보호할 수 있다.

내시경은 일반적으로 내시경 카메라와 함께 사용되는 의료 장비로서,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수술 중이나 수술 전후에 환자의 내부를 시각적으로 관찰하고 진단하거나 수술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내시경의 시야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수술의 성공을 저해할 수도 있어 더 나은 내시경 시야 확보를 위하여 꾸준한 연구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는 의사가 직접 렌즈를 세척하거나 짧은 주기로 김서림 방지제를 도포한다. 이 과정에서 수술시간이 20% 가량 늘어나 의료진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내시경을 재삽입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링크솔루텍 서정목 대표는 “이번 특허 기술은 혈액, 수분, 점액, 박테리아까지 원천적으로 부착되지 않는 특수한 코팅 기술로써 내시경 캡 및 또는 내시경 선단부에 코팅층을 형성시켜 선명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며 “소화기 내시경, 복강경, 기관지경, 수술 로봇 등 다양한 내시경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링크솔루텍은 연세대학교 바이오 계면 및 센서시스템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기업으로 수술 중 감염과 염증, 혈전 형성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의료 코팅 기술 ‘링크 코팅(Lynk Coating)’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활용해 내시경 수술 시 선명한 시야 확보를 돕는 내시경 캡, 석회화를 억제하는 요관 스텐트 등 혁신 의료기기를 선보이고 있다.